그레이디언트 맵?
그레이디언트 맵은 사진의 명암부분에 따라 설정된 색상을 맵핑시켜주는 기능이다.
말로만 설명하면 어려우니 바로 예시로 들어가겠다.
필자는 우선 1차보정을 마친 후
2차보정으로 그레이디언트 맵을 작업한다.
이유는 그냥 내 마음이다.
그레이디언트 맵도 일종의 보정레이어이기 때문에 레이어 맨 위로 올려준다.
https://gifprof.tistory.com/14 (추가적인 보정을 하고싶을때 참조)
흑백 그레이디언트를 적용시키니 사진이 흑백사진이 되어버렸다.
원리는 다음과 같다
그레이디언트 맵의 색상 구성을 보면 검정-회색-흰색 으로 색상이 정해져있다.
그레이디언트의 검정색 부분은 사진에서 명도가 낮은부분으로 맵핑이 되어 검정색이 되는 것이다.
반대로 명도가 높은 부분은 그레이디언트의 하얀색 부분으로 맵핑이 되어 하얀색이 되는 것이다.
위에 이마부분, 그리고 옷의 하얀 부분은 명도가 높으니 하얀색으로 대체가 되는 것이고
목과 머리카락 사이, 눈동자 등과 같은 부분은 명도가 낮으니 검은색으로 대체가 되는 것이다.
이처럼 명도의 차이에 따라 색상을 맵핑시켜 색을 바꿔주는 역할을 하는것이 바로
그레이디언트 맵이라 할 수 있겠다.
https://youtu.be/YlTRbq-zQh4 (그레이디언트 맵에 대해 정확히 이해하기)
다음 유튜브 영상을 보면 잘 이해가 될 것이다.
그레이디언트 맵을 활용하여 이런식으로 응용도 가능하다.
뷰티인사이드 패러디 만드는 법은 추후에 강의를 써보도록 하겠다.
혼합 모드?
이 창을 기억하는가?
https://gifprof.tistory.com/24 (6강. 로고지우기와 로고 넣기)
여기서 로고를 투명하게 넣는 법에 대해 설명할때 잠깐 나온 부분이다.
여기 총 표준(기본)을 제외한 26가지의 혼합 모드 옵션이 있다.
https://helpx.adobe.com/kr/photoshop/using/blending-modes.html#blending_mode_descriptions
어도비에서 친절히 각 모드마다 설명을 달아 놓았다.
하지만 전문적인 지식은 필요없고 그레이디언트 맵을 이용해 보정할때
필자가 사용하는 기능은 총 3가지이다.
오버레이, 소프트 라이트, 광도
추가적으로 그레이디언트 맵이 아닌 단색을 이용하여 "나누기" 모드를 사용한다.
1) 오버레이
기본색상의 밝은 영역과 어두운 영역을 보존하면서 기존 픽셀 위에 겹칩니다.
기본 색상은 대체되지 않고 혼합 색상과 섞여 원래 색상의 밝기와 농도를 반영합니다. (Adobe Photoshop 사용안내서)
색상의 밝기를 올려주기 위해 사용되는 모드이다.
검정-흰색 그레이디언트를 오버레이로 혼합모드 적용시켰을때의 결과물이다.
확연한 차이를 보이기 위해 불투명도를 조절하지 않았다.
불투명도를 적당히 조절하여 피부톤을 밝게 만들 수 있을 것이다.
굳이 흑-백 그레이디언트가 아니여도 된다.
청-백, 홍-백 등 여러 그레이디언트 맵 구성으로 움짤의 분위기를 만들 수 있을 것이다.
그레이디언트의 오른쪽 부분이 밝다면 프레임이 밝게 변할 것이고 어둡다면 그 반대일 것이다.
2) 소프트 라이트
혼합색상에 따라 색상을 어둡게 하거나 밝게 하여 이미지에 확산된 집중 조명을 비추는 것과 유사한 효과를 냅니다.
순수한 검정색이나 흰색으로 칠하면 더 밝거나 더 어두운 영역이 뚜렷이 나타나지만 순수한 검정이나 흰색이 되지는 않습니다
(Adobe Photoshop 사용안내서)
쉽게 말하자면 약한 오버레이 라고 생각하면 된다.
그레이디언트 맵의 색상을 조명으로 만들어 쏴준다고 보면 된다.
소프트라이트는 필자가 움짤의 색감을 내기위해 주로 사용하는 모드이다.
예시로 보라-흰색 그레이디언트 맵을 소프트 라이트로 적용시켜준 모습이다.
프레임에 보라색상이 전반적으로 퍼져있는 느낌이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이 역시 불투명도를 적절히 조정하여 본인의 보정 스타일에 맞춰주면 된다.
3) 광도
기본 색상의 색조와 채도 및 혼합 색상의 광도로 결과 색상을 만듭니다. (Adobe Photoshop 사용안내서)
필자는 광도 에 대해 자세하게 알지는 못하나
백-흑 그레이디언트 맵으로 (흑-백이 아니다) 사진의 밝기를 줄여준다.
흔히 영화나 드라마에서 볼법한 분위기를 만들때 유용하다.
흰-검 그레이디언트 맵을 사용하는 순간 프레임이 기괴한 모습을 띌 것이다.
바로바로 불투명도를 조정하여주자.
프레임의 밝기가 낮아진 모습을 확인 할 수 있을 것이다.
필자가 광도를 이용하는 경우는 주로 드라마같이 분위기 있는 보정을 할때,
혹은 피부톤 과다 조절로 인해 프레임이 너무 밝아졌을때 진정시키는 용도로 사용한다.
위 움짤이 필자가 대표적으로 광도를 적절히 사용한 예시가 되겠다.
4) 나누기
각 채널의 색상 정보를 보고 기본 색상에서 혼합 색상을 나눕니다. (Adobe Photoshop 사용안내서)
쉽게 말하자면 색상을 하나 지정하면 프레임에서 그 색상을 빼주는 것이라 생각하면 된다.
나누기 를 사용할땐 그레이디언트 맵이 아닌 단색을 사용한다.
먼저 보정레이어-단색 을 만든 뒤 나누기, 불투명도를 10%로 조정해 준다.
불투명도 수치가 높을수록 색상변화가 더 확연히 나타날 것이다.
색상피커(스포이드 툴)로 피부톤을 조정해주고 싶은 부분을 클릭해준다.
주로 블러셔 부분을 선택해주면 빨간 부분에 맞춰 색상이 자연스럽게 빠져 밝게 보이는 것 같다.
예시는 그레이디언트 맵만으로도 충분히 피부톤이 좋기 때문에
칠기능을 사용하지 않는것이 좋겠지만
피부톤이 너무 붉거나 노랗거나 할때 칠 기능이 매우 유용 할 것이다.
마치며
보정할때와 마찬가지로
프레임의 인물이 선명하고 흔들림이 없이 깨끗한 프레임에서 작업을 해야
변화를 뚜렷히 느낄 수 있을 것이다.
하지만 위처럼 그 프레임에만 불투명도가 적용되고 나머지 프레임이 적용이 되지 않을때는
1프레임으로 가서 불투명도를 조정 해주면 전체적으로 조정이 될 것이다.
그레이디언트 맵과 혼합모드를 적절히 사용하여 나만의 보정법을 만들길 바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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